트래킹/국내 트래킹

백담사~봉정암 23.05.23

singingman 2023. 5. 23. 21:19

손자들 돌보느라 장거리 산행이나 트래킹을 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며느리가 오늘 연가를 낸다고 해서 혼자 가다.
일정은 아래와 같다.
트래킹 시간은 봉정암에서 체류한 시간 50분과 휴식시간을 다 포함해서 7시간  30분 정도 걸렸다.
오랜만에 설악산을 가서 좋았고 봉정암에서 내려다 보는 공룡능선과 용아장성이 아주 황홀했다.
날씨가  그리 덥지 않고 좋아서 산행이 더 좋았다.
하산할 때 잠깐 소나기가 오기는 했지만  전반적으로 좋은 날씨였다.
예전에 대청봉 갔다가 이리로 몇차례 내려온 적은 있지만 올라가기는 처음이다.
백담사에서 오세암 갈 때 이 구간의 일부를 걸은 적은 있다.
백담사에서 봉정암까지는 편도 10.6Km이고 그 중에 약 9.5km는 평지다.
마지막 해탈고개에서부터 봉정암 까지 500m와 그전 600~700m만 가파르다.
특히 해탈고개는 거리는 500m밖에 되지 않지만 아주 가파르고 10km를 걸어온 후에 올라가야 하기 때문에 아주 힘들다.

봉정암은 백담사의 부속암자로 신라시대부터 있었다는 주장이 있고 우리 나라 사찰들 가운데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해 있다.
사리탑이 위치한 곳은 해발 1,244m라고 한다.

우리나라에는 부처의 사리를 모신 곳이 많지만 그 중 대표적으로 5대 적멸보궁이 있다. ①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영축산 통도사의 적멸보궁, ②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동산리 오대산 중대(中臺)에 있는 적멸보궁, ③ 강원도 인제군 북면 용대리 설악산 봉정암(鳳頂庵)에 있는 적멸보궁, ④ 강원도 영월군 수주면 법흥리 사자산 법흥사(法興寺)에 있는 적멸보궁, ⑤ 강원도 정선군 동면 고한리 태백산 정암사(淨巖寺)의 적멸보궁 등이다.(다음 백과에서 인용)

5시 15분 집 출발
7시 40분 용대리 식당 도착
8시 30분 셔틀 출발
이 차는 첫 손님이 차표를 끊은 시간부터
30분 후에 출발한다.
8시 47분 백담사 츨발
4시 45분 용대리 도착
4시 52분 내 차로 출발
7시 53분 집 도착

이 집에서 아침 먹다.

용대리 주차장 요금은 기본 3시간에 3,000원이고 이후 한 시간 마다 1,000원씩이니까 평일에는 이 집에서 밥먹고 주차하는 것이 이득일 수  있다.

황태 국밥은 10,000원이다. 구수하고 맛있다.

용대리 마을에서 백담사 올라가는 입구

이 버스로 간다.

차시간은 최초로 티켓팅한 사람으로 부터 30분 후에 출발한다. 그전에 사람이 다 차면 언제라도 출발한다.
아침 7시에 첫차가 있고 백담사에서 내려오는 차는 오후 6시가 막차다. 그곳의 시간표도 마찬가지다.
요금은 편도 2,500원이다.

차표를 분실해서 매표소에 다시 갔더니 매표원 아줌마가 친절하게 무료 승차권을 한 장 줘서 올라갈 수 있었다.

백담사는 여러 차례 들렀기 때문에 오늘은 들어가지 않는다.

숲이 우거져서 덥지 않게 걸을 수 있다.

김수항의 아들들 6창이 이곳에서 놀았다. 농암은 둘째다.
 창협과 창흡은 학계와 예술계에 뚜렷한 족적을 남겼고 창집은 아버지의 뒤를 이어 영의정까지 지냈다.
이때까지는 안동 김문이 긍정적인 영향을많이 미쳤지만 정조가 서거한 후에는 안동 김문이 나라를 말아먹은 집안이 된다.
조선 후기 김조순이 창집의 고손이다.

계곡에 물이 많지는 않지만 시원한 느낌을 주기에는 충분하다.

이런 데크가 끝까지 잘 깔려 있다.

이런 아름다운 길이 한동안 계속된다.

18세기 사람이라는데 생몰연대는 미상이다.

파노라마로 찍었는데 이상하게 됐다.

스님의 독경 소리가 듣기 좋다.
보통 산에서 이런 소리를 들으면 나는 시끄러워하는 편인데 오늘 이 소리는 듣기 나쁘지 않다.
이 여자분의 산행 속도가 엄청나다.
결국 나보다 먼저 올라갔다.

영시암에 오면 삼연 김창흡이 생각난다.

설악산 영시암 19-10-19

설악산 오세암 가는 길목에 있어서 잠깐 들르다. 한국 민족 문화 대백과 사전에 의하면 삼연(三淵) 김창흡(金昌翕, 1653~1722)이 1648년(인조 26)에 창건. 폐허와 중건을 거듭하다가 6.25후 1994년 백담

song419.tistory.com

젊었을 때는 삼부연 폭포 근처에 살았지만(그의 호 삼연도 삼부연 폭포에서 따 온 것이다.) 아버지와 형이 정치판에서 싸우다 사사당하고 나서 50대에 설악산으로 들어온다. 여기에 들어와서 죽을 때까지 살려고 했는데 호랑이에게 자기를 도와주던 찬모가 물려죽자 할 수없이 다시 나가게 되었다.
영시암이라는 이름도 시위를 떠난 화살처럼 세속에서 완전히 떠날려는 삼연의 생각이 담긴 이름이라고.
영시암도 몇년 전에 들른 적이 있어서 오늘은 통과!

여기서 오세암과 봉정암 가는 길이 나뉜다. 봉정암은 오른쪽 길이고 오세암은 왼편이다.

설악산(백담사 - 오세암 - 백담사 ) 19-10-19

윤교감 부부와 우리 부부가 함께 가다. 여자 둘은 백담사에서 놀고 남자 둘만 가다. 원래 계획은 봉정암으로 가서 오세암으로 내려올 계획이었는데 백담사 주차장에서 백담사까지 올라가는 셔

song419.tistory.com

물색깔이 아름답다.

거대한 나무가 바람에 넘어졌나?

오늘 계곡을 아주 여러 차례 건너게 된다.

수렴동 대피소

물색깔이 참 예쁘다.

하늘이 마치 가을 하늘 같다.

이런 계단을 오르는 것은 아주 힘들다.

산라일락 향이 산행하는 내내 아주 향긋했다.

수렴동 계곡과 천불동 계곡이 설악산에서 가장 긴 계곡인 것 같다.

이 팻말에 의하면 백담사에서 대청봉까지는 12.9km이다. 봉정암에서 2.3km만 더 올라가면 된다.

오늘 내가 올라가는 계곡이 수렴동 계곡이다.

하늘이 하도 좋아서 자꾸 찍게 된다

해탈고개 가기 전에 미리 한번 연습하라고?

이런 오르막 너덜길은 아주 힘들다.

용아장성의 모습이다.

하늘을 찌르는 암봉들이 설악의 가장 큰 매력 가운데 하나다.

이런 걷기 편안한 데크길도 여러 차례 만난다.

수렴동 계곡에 폭포가 몇 개 있다.

보기만 해도 힘들다. 그래도 오른다.

높은 계단을 오를 때는 고개를 들어서 쳐다보면 더 힘들다. 그냥 죽었다 생각하고 발 아래만 쳐다보고 오르면 좀 낫다.

이 아름다운 암릉에 반하지 않을 수 없다.

사고가 났을 때는 이 번호를 알아야 한다.

이런 멋진 폭포들 덕분에 힘든 길을 좀 쉽게 올라 갈 수 있다.

이 계곡에 폭포와 소와 담이 많다.

수렴동 계곡에서 가장 길이가 긴 폭포

쌍룡폭포

낙차가 그리 크지는 않지만 아름다운 폭포

나는 이 폭포가 제일 멋있다.

해탈고개 아래 여기 앉아 쉬면서 간식 먹고 올라간다.

다람쥐가 같이 놀자고? 아니면 먹을 것을 달라고

다람쥐가 사람을 무서워하지 않는다.  내가 떡을 먹고 있으니까 나타났다.

다람쥐 자로 앞질러 발을 멎게 하여라~~~

여기서부터 곡소리가 난다. 사실은 여기 오기 전 아래 계단이 더 힘들었다.

너무 가팔라서 해탈하기만큼 힘들다고...

사자 바위 - 올라가 보면 꼭대기에 사자가 한마리 앉아 있다.

자세히 보면 해태를 좀 닮았다.

사자 바위에서 내려다 본 멋진 풍경

사자 바위에서 봉정암이 이렇게 보인다.

200m라는 팻말은 잘못 된 듯 - 300m 이상은 될 것 같다.

봉정암

종무소

공양간에 쌀밥과 미역국,단무지가 있다. 누구든지 먹을만큼 덜어 먹으면 된다. 시간만 맞으면 아침부터 저녁까지 다 먹을 수도 있다.

점심 공양 - 절에서는 음식을 남기면 안 된다. 그래서 양이 좀 많은데도 남기지 않고 다 먹었다. 설거지도 먹은 사람이 한다.

봉정암에서 가장 멋진 바위가 이 바위가 아닐까 싶다.

이 적멸보궁은 구법당이다. 더 윗쪽에 적멸보궁을 다시 지었다.

요사채?

매발톱

범종각

적멸보궁에서는 스님이 계속 독경인지 염불인지 하고 있다.

적멸보궁이어서 불상이 없다. 사리탑을 바라보는 앞창이 정말 시원하다

앞 능선에 사리탑이 보인다.

이 바위들이 아주 멋있다. - 사진보다 눈으로 보면 더 웅장하고 멋지다.

적멸보궁에서 본 사리탑

석등 안에 앉아 있다.

이 봉우리들이 정말 멋져서 자꾸 찍게 된다.

산라승 자장 율사가 사리를 가져와서 봉안했다고.

산신각 지나서 오세암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다.

사리탑은 오층 석탑이다. 기단부가 없네.

중청에는 기상대가 보인다. 왼편에는 소청 산장도 보이고

사리탑에서 본 봉정암

이 광경을 직접 보면 '역시 설악'이란 말이 저절로 나온다

이 소나무와 옆에 있는 바위가 멋진데 사진을 잘 못 찍었다.

공룡능선 너머로 울산 바위도 보인다.

공룡능선을 다시 가 볼 수 있을까? 오늘 올라오다 76세 된 분이 한계령에서 대청 들렀다 내려오는 분을 만났는데 나도 열심히 운동해서 그 나이에도 다녀야지...

왼편의 용아장성과 오른편의 공룡능선

내려다 본 사리탑

잠자는 등산객이 많아서인지 잠자는 방이 아주 많다. 그리고도 또 짓는 건가?

내려오는 길에 본 폭포

산목련?

영시암에서 다람쥐가 나랑 놀자고 한다.

내려오는 길에 본 수렴동 대피소

걷기 좋은 길

오세암과 봉정암 갈림길에 내려왔다.

발이 아파서 계곡에 발을 담그고 앉아 있다가 왔다. 오랜만에 험한 산길을 걸었더니 양쪽 발바닥에 물집이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