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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산 삼막사 20-01-13 본문

Temple tour

삼성산 삼막사 20-01-13

singingman 2023. 3. 12. 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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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산 등산 갔다가 들르다.

삼막사라는 이름은 신라 문무와 17년(677년) 원효, 의상, 윤필등 세 사람의 고승이 마치 천막과 같이 허름한

암자를 짓고 수도에 전념하면서 삼막과 삼성이란 이름이 붙은 것으로 전해진다고... 

 

염불사를 지나서 능선에 올라서면 삼막사가 이렇게 보인다.  사진 왼편으로 찻길이 연결되는 것 같다.

 

 

 

 

 

 

 

 

칠성각 가는 길

 

 

산신각이 높은 절벽 위에 있다.

 

 

 

월암당이라고 쓰여 있나?

어떤 전각인가 궁금해서 찾아봤더니 아래와 같다.

 

< 월암당 정대스님 행장 >

臨終偈

來不入死關
去不出死關
天地是夢國
但星夢中人

올 때도 죽음의 관문에 들어오지 않았고
갈 때도 죽음의 관문을 벗어나지 않았도다.
천지는 꿈꾸는 집이어니
우리 모두 꿈속의 사람임을 깨달으라.


월암당 정대 대종사.
1937년 전북 전주에서 태어난 스님은 1962년 1월 완주 위봉사로 출가, 이듬해 인천 용화사에서 전강(田岡)스님을 은사로 사미계를, 1967년 통도사에서 월하(月下)스님을 계사로 비구계를 수지했다.

스님은 여주 신륵사 주지, 조계종 총무원 사회부장 재무부장 총무부장 등 종단의 주요요직을 두루 거치고 중앙종회 부의장, 중앙종회 의장(제9대 중앙종회), 용주사 주지 등을 역임했다.

스님은 용주사에서 주석하면서 3년간이나 ‘판치생모(板齒生毛. 판대기 이빨에 털이 난 도리가 무엇인가)’의 화두를 들고 용맹정진, 불조(佛祖)의 진면목을 참구한 끝에 ‘중생과 부처가 다름이 없고, 마음 밖에 따로 법이 없다’는 견성(見性)을 이루었다. 이후 용주사 중창불사에 헌신, 가람의 면모를 일신하였고 당시의 중앙선원을 다시 개원, 선풍을 진작하는데 힘을 기울였다.

지난 1999년 전임 고산스님을 이어 30대 총무원장 직에 오른 스님은 종단의 오랜 숙원인 총무원 청사 건립, 중앙승가대 이전, 종단 재정 안정화 등 굵직굵직한 현안을 해결해 역대 총무원장 중 가장 행정력이 뛰어나다는 평을 받았다.

2002년 5월에는 어머니의 유산을 정리해 모친 최은수 여사와 스님의 법명에서 한 글자씩 이름을 따 장학재단 ‘재단법인 은정불교문화진흥원’을 설립,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학업에 전념하는 인재를 지원하는 등 자신의 원력을 사회에 환원하려는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활발한 국제불교교류활동을 펼쳤던 스님은 종단 안정화를 위해 임기 10개월 여를 앞두고 총무원장 직에서 사직, 2003년 1월 동국학원 이사장에 취임했다. 이후 재정난으로 개원을 미루어 오던 동국대 일산병원 개원에 심혈을 기울이다 2003년 11월 18일 삼성산 삼막사 월암당에서 세수 67세, 법랍 42세로 입적했다.

<출처 : 
불교투데이 11월 20일자>

 

 

 

 

 

 

 

 

 

 

 

 

 

 

 

삼막사에 대웅전이 없다했더니 이 전각이 대웅전 역할을 한대요.

"막사의 대웅전은 <육관음전>이에요. 1990년 화재로 대웅전 소실 후 세워진 육관음전은 다른 사찰에서는 거의 볼수 없는 형태에요.

내부에는 왼쪽부터 마두관음, 성관음, 천수천안관음, 준제관음, 십일면관음, 여의륜관음 여섯분의 관음보살상이 모셔져 있어요."

에서 복사해 옴에서 복사해 옴

 

 

 

 

 

 

산 위에 망해루라니... 여기서 인천 앞바다가 보이나?

 

 

 

 

 

 

 

 

이 오른손 수인은 특이하다. 어느 보살일까?

 

 

 

 

 

 

 

 

 

 

 

 

 

 

 

 

 

 

 

 

 

 

 

 

 

 

 

 

 

 

 

 

남녀근석

 

 

 

 

 

 

 

 

 

 

 

 

 

 

치성광 여래와 일광 월광 보살이 협시보살로 함께 있다.

일광 월광 보살은 약사불의 협시보살이기도 한데 치성광 여래는 북극성을 신격화한 민간신앙이 불교에 들어온 것이라고.

 

칠성각 七星閣 은 무병 無病 과 수명 壽命 을 관장 管掌 하는 북두칠성 北斗七星 을 신격화 神格化 하여 봉안 奉安 하는 당우 堂宇 이다 .

칠성은 원래 중국 中國 의 도교신앙 道敎 信仰 과 관련이 깊은 상태에서 형성 形成 되어 우리나라에 유입 流入 된 신 神 으로 초기 初期 에는 단순 單純 히 수호신 守護身 으로 불교 佛敎 에 수용 受容 되었다가 수명신 壽命神

본래 本來 의 모습이 강조 强調 됨에 따라 불교화 佛敎化 되었다 .

이 칠성각은 우리나라 사찰 寺刹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 獨特 한 당우 堂宇 로서 여기에 모셔지는 북두칠성 北斗七星 의 役割 과 能力 은 다음과 같다 .

북두 제일 北斗 第一 은 자손 子孫 에게 만덕 萬德 을 주는 탐랑 성군 貪狼 聖君 .

북두 제이 北斗 第二 는 장애 障碍 와 재난 災難 을 없애주는거문 성군 巨文 聖君 .

북두 제삼 북두 第三 은 업장 業障 을 소멸 消滅 시켜주는 녹존 성군 祿存 聖君 .

북두 제사 北斗 第四는 얻는 것을 구하게 해주는 문곡 성군 文曲 聖君 .

북두 제오 北斗 第五 는 백 가지 장애 障 碍를 없애주는염정 성군 廉貞 聖君 .

북두 제육 北斗 第六 은 복덕 福德 을 갖추게 해주는무곡 성군 武曲 聖君 .

북두 제7 北斗 第七 은 수명을 오래도록 연장 시켜주는파군 성군 破軍 聖君 .

이러한 신력 神力 이 있기에 우리네중생 衆生 들이 칠성 七星 님을 깊이 신봉 信奉 하게 되는 것이다 .
그러므로 절에 가서 식구 食口 들의무병장수 無病長壽 를 빌거나병환 病患 의 쾌유 快癒 를 위하여 祈禱 를 올릴 때에는 칠성각의 한 가운데 앉아 계신 치성광 여래 熾盛光 如來 부처님이나 좌 左 · 우 右 보처 補處 이신일광

日光 · 월광 月光 보살님이나 북두칠성 北斗七星 을 상징 象徵 하는 후불 탱화에 좌 · 우로 일곱분이 계시는

칠원 성군 七元 聖君 님께 비는 것이 가장 빠르고 확실 確實 하며 합당 合當 하다 .

♡ 이내용을 다시 한번 더 요약하면칠성각은 사람의 수명을 점지한다는 칠성신을 봉안한 전각이다 .
북두칠성은 중국의 도교에서 성행하던 , 별자리에 대한 신앙이다 .

인간의 길 ᆞ흉 ᆞ화 ᆞ복을 하늘이 정 한다고 생각하는 이 신앙은 하늘의 중요한 28 개 별자리에 신격을 붙여 신앙의 대상으로 삼았다 .
그 대표적인 신격 神格 이  바로 " 칠원 성군 " 즉 북두칠성이다 .
이 칠성신앙을 불교에서 수용하여 일곱 ( 7 ) 부처님으로 승화 시켜서 , 주불은 치성광여래로 중앙 中央 에 모시고 , 왼 쪽 즉 좌보처에는 우리들 인간의 재앙을 소멸시켜 주시는 소재 보살 消災菩薩 을 모시는데 일광보살

日光菩薩 이라고도 한다 .
오른 쪽 즉 우보처에는 재앙을 잠재워 주시는   식재 보살 息災菩薩 을 모시는데  월광보살 月光菩薩 이라고도 한다 .   
이러한 칠성 신앙은   불교가 이 땅에 전래 되기 이전에 , 중국의 도교신앙의 영향으로 , 이미 토속 신앙화 되어 있던 것을 , 불교가 배척하지 않고 , 그대로 수용하여 칠성각에 모셔서 , 불교화 佛敎化 된 신앙 信仰 이다 .

 

자성.......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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