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노래하는 사람

4~6세, 아들 성장 보고서 주디 추 저 우진하 역 글담출판 2016년 221쪽 ~5/15 본문

독서

4~6세, 아들 성장 보고서 주디 추 저 우진하 역 글담출판 2016년 221쪽 ~5/15

singingman 2023. 5. 15. 07:44
728x90

손자들을 잘 이해하기 위해 읽다.
호준이가 아이들과 놀다가 미술 공부하러 집에 들어가기 싫어서 결국 울면서 들어갔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이해를 시키고 스스로 공부하러 들어가게 할 수 있을까?
이 책은 이런 문제에는 전혀 해결책이 없다.
저자는 4~6세에 이르기까지 2년간 일주일에 며칠씩 어린이 집을 방문해서 연구했다.

남자 아이들은 또래 사회에서 서열을 정하고 그 서열들을 각자 인정하게 된다.
내 경험으로는 중학생이 되어도 이렇다.
학기 초에 교실에서 서열이 정해지지 않으면 싸움이 많이 일어난다.
그리고 일단 서열이 정해지고 각자가 인정하면 평화로운 교실이 된다.

저자는 남자 아이들은 남성성을 획득하기 위해서 공감능력이나 감성적인 능력들을 잃게 된다고 말한다.
그래서 일부러 거칠게 말하거나 행동하기도 한다.
악당클럽을 만들어 자기들끼리 남자다움을 표현하기도 한다. 이 문제를 부모들에게는 비밀로 하면서.

아이들이 감정을 자연스럽게 처리하도록 부모가 도움을 주는 방법으로는 판단하지 않고 잘 들어주는 것과 감정의 롤모델이자 위안처가 되어주라고 말한다.

남자 아이들이 자라면서 주변 환경에서 많은 영향을 받는 이유에는 인정 욕구(사회적 요인)와 부모 혹은 친구들과 잘 지내고 싶은 관계 욕구(관계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남자 아이들은 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지 못하게 되거나 주체성을 포기해야 할 때 저항한다.
즉, 다른 사람의 기대로 인해 자신이 하고 싶은 행동을 하지 못하게 될 때 저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