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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하는 사람
논어 이기영 역해 큰나 2005년 368/379쪽 ~9/19 본문
논어를 다시 읽다.
경전은 읽을 때마다 가슴에 와 닿는 말들이 있다.
子曰 “學而不思則罔, 思而不學則殆.”
자왈 “학이불사즉망, 사이불학즉태.”
〈위정(爲政)〉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여 자기 것으로 소화하지 않으면 얻음이 없고, 생각만 하고 보편적인 학문을 배우지 않으면 독단에 빠져 위태로워지기 쉽다.”
덕불고 필유인(德不孤必有隣)
덕이 있는 사람은 외롭지 않고 반드시 이웃이 있다
子曰(자왈) 知之者不如好之者(지지자불여호지자)요 好之者不如樂之者(호지자불여락지자)니라
孔子께서 말씀하셨다. “〈道를〉 아는 자가 좋아하는 자만 못하고, 좋아하는 자가 즐거워하는 자만 못하다.”
子曰 “知者樂水, 仁者樂山, 知者動, 仁者靜, 知者樂, 仁者壽.”
자왈 “지자요수, 인자요산, 지자동, 인자정, 지자락, 인자수.”
〈옹야(雍也)〉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하며, 지혜로운 사람은 활동적이고 어진 사람은 평정하며, 지혜로운 사람은 인생을 즐길 줄 알고 어진 사람은 오래 산다.”
子曰: “奢則不孫, 儉則固. 與其不孫也, 寧固.”
자왈 사즉불손 검즉고 여기불손야 영고
공자가 말했다. “사치하면 겸손하지 않고, 검소하면 고루하다. 겸손하지 않는 것보단 차라리 고루한 것이 낫다.”
흥어시(興於詩) 입어례(立於禮) 성어락(成於樂)
시에서 도의적 감흥을 돋우고,
예에서 인륜의 규범을 바로 세우며,
악에서 품성을 완성한다.
子曰 “歲寒然後, 知松栢之後凋也.”
자왈 “세한연후 지송백지후조야.”
〈자한(子罕)〉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날씨가 추워진 뒤에야 소나무와 잣나무가 늦게 시듦을 알 수 있는 것이다.”
子曰 “貧而無怨難, 富而無驕易.”
자왈 “빈이무원난, 부이무교이.”
〈헌문(憲問)〉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가난하면서 원망하지 않기란 어렵고, 부자이면서 교만하지 않기란 쉽다.”
子曰 “不患人之不己知, 患不知人也.”
자왈 “불환인지불기지, 환부지인야.”
〈학이(學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남이 자신을 알아주지 못함을 걱정하지 말고, 내가 남을 알지 못함을 걱정해야 한다.”
子貢問曰, 有一言而可以終身行之者乎. 曰, 其恕乎. 己所不欲勿施於人.
자공(子貢)이 공자(孔子)에게 물었다. “제가 평생 동안 실천할 수 있는 한 마디의 말이 있습니까?” “그것은 바로 서(恕)이다. 자신이 원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에게도 시키지 말아야 한다.
자왈(子曰).당인(當仁)하여 불양어사(不讓於師)니라.·※국역(國譯)-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仁에 臨해서는 스승에게도 양보(讓歩)하지 않는다.
孔子曰 공자왈
君子有三戒 군자유삼계
공자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군자에게는 세 가지 경계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少之時 血氣未定 戒之在色 소지시 혈기미정 계지재색
젊었을 때는, 아직 혈기가 안정되지 않았으니 여(女)색을 경계해야 하고
及其壯也 血氣方剛 戒之在鬪 급기장야 혈기방강 계지재투
장년 시기에 이르러서는 의지가 한창 굳셀 때라,
삼갈 것이 싸움에 있으며
及其老也 血氣旣衰 戒之在得 급기노야 혈기기쇠 계지재득
늙어서는 의지가 이미 쇠하여 삼갈 것이 탐욕에 있습니다.
好仁不好學 其蔽也愚 호인불호학 기폐야우
好知不好學 其蔽也蕩 호지불호학 기폐야탕
好信不好學 其蔽也賊 호신불호학 기폐야적
好直不好學 其蔽也絞 호신불호학 기폐야적
好勇不好學 其蔽也亂 호용불호학 기폐야란
好剛不好學 其蔽也狂 호강불호학 기폐야광
인덕을 좋아하되 학문을 좋아하지 않으면,
^그 병폐는 사람들에게 쉽게 우롱당하기쉽고.
#총명함을 좋아하되 학문을 좋아하지 않으면,
^그 병폐는 방탕하고 기초가 없어지게 되는 것이고.
#성실함을 좋아하되 학문을 좋아하지 않으면,
^ 그 병폐는 남에게 쉽게 이용당해 오히려 자신을 해치는 것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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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함을 좋아하되 학문을 좋아하지 않으면,
^ 그 병폐는 겁없이 함부로 행동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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