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노래하는 사람

중앙 아시아의 이해 박창규 써네스트 2009년 231쪽 ~4.23 본문

독서

중앙 아시아의 이해 박창규 써네스트 2009년 231쪽 ~4.23

singingman 2024. 4. 23. 17:42
728x90

다 읽지 않고 1,2,4,6장만 읽었다.

흉노나 스키타이 같은 유목민들은 비록 고유한 문자는 가지지 못했지만 집단의 기억이나 규범을 축적 전승하는 서사시와 같은 구승 문화를 갖고 있었다. 문명이라는 것이 단지 정주농경 사회 전유물은 아니었다.

한편 남부의 오아시스 지역은 세계사 중에서 일찍부터 농경이 발달했던 지역으로 알려져 있어 여러 오아시스들을 거점으로 하는 크고 작은 다양한 도시 국가가 성립되었다.
문헌에 의하면 이 지역에 고도의 도시 문화를 건설한 자는 이란계 사람들이다. 특히 그중에서도 소거드인은 초원의 투루크계 유목민들 사이에 사마르칸트나 부하라를 거점으로 수.당 시대에는 동아시아까지 확대한 거대한 상업 활동 공간을 개척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중앙아시아의 역사와 문화는 이 북부지역은 유목민과 남부 지역의 오아시스 정주민 사이의 대립과 공생을 통한 상호 관계를 축으로 전개되었다. 유목민의 군사력과 정주민의 생산력의 상호 관계는 티무르 왕조 시대를 시작으로 전근대의 중앙아시아가 성립되었고 왕조의 기반을 이루었으며, 유목민과 정주민 둘 사이에 교역이나 문화적인 교류가 계속되었다.

중앙아시아에 이슬람이 유입된 것은 7세기 말로부터 남부 오아시스 지역의 침공에 이 곳을 정복한 아랍 세력이었다.

중앙 아시아의 다섯 나라 가운데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은 기업의 사유화가 많이 진행되었지만 우즈베키스탄과 투르크메니스탄은 아직도 국영 기업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민영화가 아직도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