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노래하는 사람

이슬람 문명 정수일 창작과비평사 2002년 404쪽 ~6.10 본문

독서

이슬람 문명 정수일 창작과비평사 2002년 404쪽 ~6.10

singingman 2024. 6. 10. 07:58
728x90

중앙 아시아 알기 위해서 읽었다.
책 전체를 읽지 않고 9~11장만 읽었다.

쿠란을 보면 알라의 첫 계시절(96:1)이 바로 '읽어라, 창조주이신 그분의 이름으로' 임대 이것은 무지에서 탈피함을 절체절명의 첫째 과제로 명한 절이라고 경전 주석가들은 해석한다. 쿠란은 바로 이 절의 명령형 동사 읽어라의 어근인 '읽기' '읽음'이란 뜻이다.

830년에 압바스조 칼리파 마으문 치세시 바그다드에 설립된 '지혜의 집'은 첫 고등교육 기관이었다. 이 집은 이슬람 문명의 전수와 연구에서 뿐만 아니라 특히 그리스 로마나 페르시아 등 주변 선진 문명국에서 저술된 서적들을 대거 아랍어로 번역하여 이슬람 문명의 형성과 발달에 절대적인 공헌을 했다. 이어 859년 모로코의 패스에 또 하나 이슬람 교육 중심인 까이르완 사원이 세워져 서방 이슬람 세계의 문명 창달의 일익을 담당했다. 10세기 중립에 설립된 안달루시아(현재 스페인 남부 지방)의 코르도바 대학은 유럽 학생들의 유학의 요람이어서 이슬람교와 이슬람 문명의 서구 전파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리고 오늘날까지도 이슬람 문명의 전파와 연구를 선도하는 학문의 최고 전당으로 카이로의 아즈하라 대학과 이라크의 나자미아 대학을 꼽는다.

수피들은 신비의 체험을 하면서 길고도 험난한 길(톼리까)을 걸어가는 자신을 순례자라고 자부하는데 그 길은 하나하나의 상승 단계(마깜)으로 이어져 끝내는 자기 소멸(파나으), 즉, 신과의 합일의 최종 단계에 다다른다. 상승 단계에 대한 견해는 학자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대체로 회계와 참회, 단념과 포기, 금욕과 절제, 청빈, 인내, 신에게 모든 것을 맡기는 신탁, 신비적 직관인 영지, 오직 신만을 애모하는 사랑, 만족, 자기 소멸 등으로 보고 있다. 단계마다 신의 은총에서 오는 신비로운 영적 심리 상태를 체험하게 된다. 수피즘에서 신과의 합일에 의한 자기 소멸은 결코 무로의 종말이 아니라 동시에 영존인 것이다.

페르시아 출신의 지리학자 까즈위니어의 저서 '피조물의 기적과 존재의 기이'에 나오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신라는 중국의 맨 끝에 있는 절호의 나라다. 그곳에서는 공기가 순수하고 물이 맑고 토질이 비옥해서 불구자를 볼 수 없다 만약 그들의 집에 물을 뿌리면 용연향이 풍긴다고 한다. 전염병이나 질병은 드물며 파리나 갈증도 적 적다. 다른 곳에서 병에 걸린 사람이 그곳에 오면 말끔히 치유된다."
그러면서 그는 또 신라 주민들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외모를 갖고 있다고 찬사를 보낸다.
지리학자들이 놀라는 것은 신라의 황금이다. 이드리씨는 앞의 책에서 신라의 황금 성산상을 이렇게 묘사하고 있다. 신라를 방문한 여행자는 누구나 정착하여 다시 나오고 싶어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그곳이 매우 풍족하고 이로운 것이 많은데 있다. 그 가운데서도 금은 너무나 흔한 바 심지어 그곳 주민들은 개의 쇠사슬이나 원숭이의 목테도 금으로 만든다. 지리학자 마끄디시도 신라인들은 가옥을 비단과 금실로 수놓은 천으로 단장하며 식사 때는 금으로 만든 그릇을 사용한다고 했다.

이슬람 아랍 음악을 들어보면 서양 음악과 구별되는 몇 가지 특징을 발견하게 된다. 서양음악의 음조는 반음이 배합된 12개의 음이 기본이 되어 한 옥타브를 이루지만 이슬람 음악은 4분의 1음이 기본이 되는 24개 음이 한 옥타브를 이루며 이로써 서양 음악보다 풍부한 음조를 표현할 수 있다. 바로 이 때문에 슬프고 애처로운 감정을 자아낸다. 이와 더불어 서양음악은 장조와 단조만을 사용하는 데 비해 이슬람 음악은 여러 음계를 자유로이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한 옥타브 안에서 같은 멜로디를 표현하는 다음적인 서양음악과는 대조적으로 이슬람 음악은 한 소리가 멜로디를 운용하고 많아야. 2개의 소리가 같은 멜로디를 나타냄으로써 멜로디의 형태가 한 음처럼 순수하고 매끄럽게 이어진다. 이슬람 음악과 운명을 같이한 전통 악기로는 미즈하르(가죽으로 만든 류트)부터 미즈마르(오보에) 나이 (퉁소) 톼브르(장구) 다우포(탬버린) 등이 있다.
이슬람은 일찍이 그리스 음악을 받아들여 이슬람 음악을 정립하는데 적절히 활용했으며 그것이 다시 스페인 안달루시아를 거쳐 유럽에 전수됨으로써 유럽 음악의 진흥에 크게 기여했다. 그리고리안 성가 중심의 교회 음악에 지배되던 중세 유럽 음악은 신선한 이슬람 음악의 이론과 악기를 고스란히 받아들여  르네쌍스 시대 세속음악으로 전환했다. 아랍의 대표적 현악기인 우드(페르시아 현악기 파르바트를 개량한 것)가 유럽에 전해져 중세의 류트가 만들어졌다. 요컨대 이슬람 음악은 중세 유럽 음악을 교회 음악에서 세속 음악으로 전환하는 데 큰 공헌을 했다.

이슬람인의 행동 중에 긍정하면 머리를 조금 끄덕이면서 두 눈을 깜빡거리고, 부정하면 입술을 내밀거나 두 눈썹을 치떠 올리고, 감사나 사양할 때는 오른손을 왼 가슴에 대고 머리를 약간 숙이고, 의기투합하면 서로 손바닥을 마주친다. 부를 때는 손과 손가락을 아래로 내리는데 손가락 하나를 위로 올려 부르는 것은 공격적인 의미이니 주의해야 한다. 눈짓, 손짓, 얼굴 표정, 전신 동작 등 모든 것이 다 동원된다. 이를테면 비언어적 의사소통인데 웬만한 것은 다 통한다. 실로 표현 의식이 강한 사람들이다.

아내가 미덕을 저버리고 남편을 공경하지 않으며 여성으로서의 의무를 수행하지 않을 경우에는 먼저 충고를 하고, 안 되면 집 안에서 별거 생활을 하다가 그것마저도 안 되면 가볍게 상처가 나지 않을 정도로 때려준다. 만일 그래도 풀리지 않으면 양측의 친척 중에서 각각 1명씩을 중재자를 내어 절충을 시도한다. 이것마저도 실패하면 그제야 이혼을 공식화한다.

가족 부양의 책임은 전적으로 남편의 몫이어서 여성이 가족 부양 때문에 전전긍긍할 필요가 없으며 여자는 딸이면 아버지의 루이 동생이면 오빠의 부양을 받는다.

식사는 반드시 오른손으로 한다. 이슬람 문화는 오른손 문화다. 어차피 두 손 중에서 한 손은 궂은 일을 하게 마련인데 이슬람에서는 그 역을 왼손이 담당한다. 식사를 한다든가 선물을 준다든가 안내를 한다든가 하는 좋은 일은 오른손으로 하고 용변이나 신발을 닦고 코를 풀 때는 왼손을 쓴다. 화장실은 왼발을 먼저 들여놓는다. 손톱은 오른손부터 먼저 깎고 칫솔질도 오른쪽부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