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노래하는 사람

유럽 사상사 산책 이와타 야스오 저 서수지 역 옥당 2014년 315쪽 ~12/15 본문

독서

유럽 사상사 산책 이와타 야스오 저 서수지 역 옥당 2014년 315쪽 ~12/15

singingman 2022. 12. 15. 11:26
728x90

서양 철학 입문서.
성경의 로고스라는 말은 원래 그리스어의 논리 ,이상, 언어를 뚯하는 말로 격정, 정념, 충동을 뜻하는 파토스와 대립되는 개념이다.
그리스어 동사 legein의 명사형으로 우리 말로는 '말한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이 말이 나중에 철학자들에 의해 '분별과 이성', '보편 법칙' 등의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었다.
최선의 로고스란 그래서 선하게 사는 것이다.

사랑하는 존재는 자유로울 수 없다.
인과 법칙에 따라 필연적으로 운동하는 무기물이나 기계 로봇과는 사랑이 아루어질 수 없다.
따라서 서로 사랑하는 존재는 마음 깊은 곳에서부터 상대를 긍정하고 지배관계에 놓여서는 안 된다.
사랑이란 하나의 절대자가 또 다른 절대자를 부르는 행위다.

욥이 하나님께 왜 이런 고통을 저에게 주시느냐고 물었을 때 하나님은 '네 물음은 인간으로서는 헤아릴 길이 없는 신의 마음을 인간의 척도로 가늠하려는 것'이라고 욥을 나무란다.

예수님의 사랑은 타인이 가치가 있든 없든 악인이든 원수든 무조건 사랑하라고 가르친다.
인간에게는 이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사랑이란 타인에게 부려지기 위해 나를 버리는 행위이고 이것은 타인을 위해 모든 것을 바치고 나를 위해서는 힘을 쓰지 않는 것이다.
흄은 '나라는 존재는 인상의 결집체'라고 말한다.
로크가 현대 민주주의의 밑바탕을 놓았고 그의 사회사상은 세계를 움직이는 근본적인 기동력의 하나가 되었다.

자유의 대가는 불안이다.
키에르케고르는 믿음이란 객관적으로는 불확실한 존재에게 열정적으로 자신의 모든 것을 거는 행위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