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노래하는 사람

사료로 보는 아시아사 유인선 외 저 위더스 북 2014년 559쪽 3/22~4/6 본문

독서

사료로 보는 아시아사 유인선 외 저 위더스 북 2014년 559쪽 3/22~4/6

singingman 2022. 12. 22. 16:01
728x90

중국고대사부터 아시아 여러 나라의 역사를 문서를 근거로 여러 명의 저자가 서술했다.

일본과 동남아시아,인도,서아시아, 내륙아시아사를 각종 문서를 인용해서 기록했다.

중국인들이 열강의 침략을 받던 시기에 얼마나 어려움을 겪으면서 독립을 이루었는지 알 수 있다.

쑨원의 영향력이 대단했고 장개석과 모택동에 관해서도 알 수 있다. 세력이 약했던 모택동이 어려움을 이기고 장개석을 극복한 이야기도 있다. 

일본의 역사를 보면 사무라이나 쇼군들이 상당히 잔인했다는 생각도 들고 근애로 들어서면서 서양의 영향을 일찍 받아 아시아 다른 나라들보다

자기들이 우월하고 똑똑하다는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베트남이 월남전의 어려움을 겪고도 독립하는 과정을 알 수 있고   인도가  영국의 지배에서 벗아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어려움을 겪었는지도

알 수 있다.

간디의 비폭력이 얼마나 높이 평가받는지도 알 수 있다.

파키스탄과 인도가 종교와 지역으로 분리되는 과정과 또 파키스탄과 방글라데시가 분리되는 과정도 알 수 있다.

몽골이 로마나 인도 유럽과의 전쟁에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전투를 했는지도 알 수 있고 청나라와 몽골에 불교와 이슬람이 전파되는 이야기등도 알 수 있다.

문서들 위주여서 읽기가 쉽지 않았다.

 

 

#사료로 보는 아시아사 유인선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