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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하는 사람

설득의 심리학 로버트 치알디니 저 이현우 역 21세기 북스 2002년 개정판 1쇄 2004년 개정판 53쇄 385쪽 ~6/19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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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의 심리학 로버트 치알디니 저 이현우 역 21세기 북스 2002년 개정판 1쇄 2004년 개정판 53쇄 385쪽 ~6/19

singingman 2023. 4. 3. 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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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제목은 아마 Influence인 것 같고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법칙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복잡한 현대를 사는 우리는 아래 6가지의 법칙 가운데 하나에 의해서 매사를 결정하는 일이 많다. 잘만 활용하면 복잡한 사전 조사나 공부 없이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를 이용하는 '불로소득자'들은 이 법칙을 교묘하게 사용해서 우리에게서 이익을 취한다.
저자가 말하는 6가지 법칙을 자세히 설명하고 실제적인 사례들과 대처방법도 많이 제시했다.
1. 상호성의 법칙: 샘플이나 미끼 상품 혹은 시식이 구매력을 높인다.

호의와 술책을 구분하라.

2. 일관성의 법칙: 내가 이미 결정하고 선택한 상품이 최고라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해 온 노력 때문에 자기 결정을 합리화하기 위해서. 본능적인 거부감에 따라 행동한다.

미녀나 미끼 상품 때문에 혹했더라도 마지막까지 정신을 잃으면 안 된다.

3. 사회적 증거의 법칙: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이 가장 좋은 상품일 것이다. 남이 하니까 전문 지식이 없는 나도 따라한다.

조작된 사회적 증거가 많다. 이런 것에는 반격을 하라. 과정상의 오류를 점검하라.

4. 호감의 법칙: 매력적인 사람의 언행이 설득력이 높다.

미녀의 자동차 광고 모델이나 잘 생긴 사람이 무죄 확률이 높다.

5. 권위의 법칙: 상을 받은 상품, 큰 체구, 높은 직책, 우아한 옷차림, 의사나 판사처럼 전문성을 가진 사람의 말에 약하다.

전문성과 트릭을 구별하라.

6. 희귀성의 법칙: 한정 판매, 백화점 세일 마지막 날에 사람이 몰린다.

소유와 사용의 확실한 구분을 해야 피해를 막을 수 있다. 흥분하지 말라. 득실을 냉정히 따져 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