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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하는 사람
제암교회 25.04.27 본문
현상민 목사 집들이 가는 길에 근처에 있어서 들르다.
86년인가에 여러 선생님들과 함께 와 본 적이 있는데 많이 변했다.
3.1 만세 운동 당시에 많은 주민들이 희생되었지만 한 분이 들에 나갔다가 늦게 돌아와서 화를 면했고 교회가 불타고 사람들이 살해되는 장면을 목격했다고 한다.
그 분이 살아계셔서 우리에게 당시 상황을 생생하게 증언해 주기도 했다.
화성시가 예산을 들여서 독립운동 유적지로 꾸민 것 같다.
지금은 2층으로 된 예쁜 교회가 세워져 있다.
리노베이션하느라 2층은 공사중이고 1층에 있는 식당에서 당분간 예배드리고 있다고 한다.
제암교회는 1905년 8월 5일에 아펜젤러로부터 전도를 받은 안종후가 자신의 집에서 예배 모임을 하면서 시작되었다.
1914년 안씨 집성촌이었던 제암리 일대에 퇴역군인인 홍원식이 이사를 와 교회의 권사가 되었으며 '서재'를 세우고 애국계몽운동을 하였다.
3·1운동이 한창이던 4월 5일 안종후, 홍원식 등의 기독교인들과 고주리 천도교인들인 김흥렬, 김성렬 그리고 유학자 이정근 등이 만세시위를 주도하여 발안 주재소 앞에서 만세를 불렀고 이 과정에서 주동자들이 검거되어 고문을 당했다.
일본군은 송산면 사강리와 장안면 수촌리 만세 시위에서 일본 경찰이 살해당한 것에 대한 보복으로 이 지역의 교회들과 민가들을 불살랐으며 4월 15일에는 제암리 마을 주민들을 제암교회로 소집하여 교회 안에 가둔 뒤에 총격하고 불을 지르는 만행을 자행하였다.
이때 23명이 희생되었으며, 12명이 기독교인이었다.
이후 교인들은 1919년 7월 12일 초가 8칸의 교회를 재건하였다. 이때 제암리의 남성들이 거의 다 희생되어 생계가 어려웠는데, 1925년 토마스 부인이 이 지역을 방문하여 100엔을 희사하며 15가구에 토끼를 사주어 생계를 유지하도록 하였다.
1938년 9월 29일 기와지붕의 세 번째 교회를 준공하였다. 1965년 10월 제암리 학살사건에 대한 일본 속죄 위원들이 방문을 하였고, 12월 속죄 헌금으로 기념교회 건립 의사를 표명하였다.
제암교회는 1968년 2월 기념교회 설립에 동의하였고 4월까지 1천만 엔 [당시 기준 800만 원] 모금을 완료하였다.
제암리 3·1운동 희생사건이 발생한 50주년이 되는 1969년 4월 15일 교회와 유족 회관의 건축을 시작하여 9월 22일 완공하였다.
1982년 9월 21일 순국선열 23인의 유해를 발굴하여 29일 합동 장례식을 치렀고, 1983년 4월 15일에는 사건 현장인 옛날 초가 교회 터에 기념탑을 건립하였다.
1999년 9월 16일 예배당과 기념관을 기공하여 2000년 3월 1일 준공하였고, 2005년 8월 5일 100주년 기념예배를 거행하였다.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 제암리 학살사건
(아래는 나무위키의 내용을 복사한 것임.)
1919년 4월 15일, 경기도 수원군 향남면(현 화성시 향남읍) 제암리 교회에서 아리타 도시오(有田俊夫) 일본 제국 육군 헌병 중위의 주도로 발생한 학살 사건이다.
제암·고주리 학살사건으로도 불린다.
이 사건으로 29명이 사망하고 민가 30여채가 불에 탔다.
배경
1919년 3월 1일 서울에서 만세시위운동이 일어난 가운데 제암리 인근의 개신교와 천도교, 유학자 지도자들이 만세시위운동을 계획하여 3월 30일(혹은 4월 5일)에 제암리 인근 주민 천여 명이 제암리 발안 장터에서 만세시위운동을 일으켰다.
시위대가 일본 제국 경찰 주재소로 다가오자 육군 헌병들이 출동해 경고 사격 후 칼을 마구 휘둘러 유학자 이정근과 그의 제자 2명이 칼에 맞아 사망했고 시위를 주도했다는 혐의로 천도교인과 기독교인 몇 명이 체포되어 고문당한 후 석방되었다. 사태가 이렇게 흘러가자 격분한 주민들이 인근의 일본인들의 주택, 학교에 불을 질러 정미업자 사사키를 비롯한 수십 명의 일본인들이 대피했다.
사사키는 이에 앙심을 품고 스스로 자원하여 일본군 헌병의 길잡이 노릇을 하게 되었다.
이에 일본은 철저한 초강경 진압 작전을 시작했다.
4월 2일 발안 장터 시위에 참여한 마을 주민들을 색출, 검거하기 위해 육군 헌병과 경찰 등으로 구성된 부대를 파병해 마을들을 습격하여 불태우고 주민들을 검거하기 시작했다.
일본 군경의 폭압에 제암리 인근 주민들은 더욱 격앙되었고 인근 화수리와 수촌리의 천도교와 기독교 지도자인 백낙열(白樂烈, 1865년 12월 20일 ~ 1937년 1월 4일)과 김교철(金敎哲, 1880년 7월 27일 ~ 1954년 10월 6일) 그리고 주민들이 주축이 되어 4월 3일, 2차로 만세 시위가 일어났다.
이 과정에서 일본인 순사가 사망하였다.
4월 5일 일본 육군은 수촌리에 들이닥쳐 만세시위 주동자를 색출한다면서 주민들을 마구 학살하고 마을 가옥 42호 중에서 38호를 불태우는 만행을 저질렀다. 수촌리에서 교회당이 불타고 사람들이 죽거나 체포되었다는 소문을 들은 개신교 선교사들은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수촌리를 찾았다.
이들 중에는 영국계 캐나다인 선교사 프랭크 윌리엄 스코필드(Frank William Schofield, 1889년 3월 15일 ~ 1970년 4월 16일, 한국명 석호필)도 있었다.
이런 가운데 4월 5일 발안 장날이 되자 만세시위운동이 다시 일어났다.
이러자 일본 육군은 아리타 도시오(有田俊夫) 육군 헌병중위가 지휘하던 부대를 4월 13일 제암리로 보내 만세시위운동 주모자들을 색출하도록 지시했다.
이 과정에서 아리타 중위는 15세 이상의 남자들을 모두 교회당으로 모이게 했는데 "만세시위 진압 과정에서 너무 심한 매질을 한 걸 사과하러 왔다."는 명분을 내세웠지만 이것은 새빨간 거짓말이었다.
이미 아리타는 사사키 등을 통하여 제암리 개신교인들의 명단을 확보했고 아리타가 교회당을 나서는 것을 신호로 일본군은 교회당에 사격을 시작하는 동시에 짚더미와 석유를 끼얹고 불을 질렀는데 이로 인해 민가 28채가 소실되었다. 바람이 거세 교회당 아래의 민가로 불이 번졌고 교회당 위쪽으로는 일본군들이 불을 질렀다.
일본군이 교회당 안에 있던 사람들을 못 나오게 하려고 문에 못질을 했다는 주장도 있지만 공식적인 기록에는 문을 잠근 것으로만 되어 있다.
탈출하다가 사망한 사람들은 벽을 부수고 탈출했다고 한다.
한 여인이 아기를 창밖으로 내보내며 살려달라고 하자 칼로 찔러 죽였다고도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제암리 학살 사건에 대한 공식 기록에 의하면 교회당 안에 모인 사람들은 여성이 없는, 15세 이상의 남자들 22명이다.
교회 안에 들어갈 때 키를 재서 총의 길이보다 키가 큰 사람들만 들어가게 했다고 한다.
19명이 교회당 안에서 사망했으며 3명이 교회당에서 탈출하던 중 2명은 사망하고, 1명은 산으로 피신하여 겨우 목숨을 건졌다고 한다.
가족을 찾아 교회로 달려오는 부인 2명이 죽기도 했다.
다음날 일부 군인들은 고주리로 가서 화성지역의 천도교 지도자였던 김홍렬의 일가족 6명도 살해했다.
불 탄 집에 들어갔을 땐 "...이게 니 뼉다구인지 내 뼉다구인지도 모르겄고..."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말 그대로 참혹 그 자체였다.
양일간 제암리 교회에서 23명, 고주리에서 6명이 학살당했다.
현재도 남아 있는 제암리 교회에서 영상물과 교육자료 등을 통해 제암리 학살사건 당시의 내용을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가끔 시간만 잘 맞추면 당시 생존자의 후손들도 종종 만나 볼 수 있다.
묻힐 뻔한 이 사건은 수촌리에서 벌어진 학살 사건을 파악하기 위해 수촌리로 가던 스코필드가 "제암리에서도 학살 사건이 벌어졌다"는 소식을 듣고 제암리로 달려가 상황을 파악하여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스코필드는 유골을 수습하는 한편 제암리 학살의 증거들을 사진으로 찍고 《꺼지지 않는 불꽃(Unquenchable Fire)》이라는 보고서를 저술해 전 세계에 제암리에서 일어난 학살 사건을 폭로했다.
제암리 학살 사건이 알려져 국제적 여론이 악화되자 일본은 제암리 학살을 지휘한 아리타 중위에게 30일의 중근신 처분만 내리고 사태를 덮으려고 했다.
그러나 제암리 학살 사건이 전 세계적으로 알려져 일본에 대한 세계의 여론은 안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게 되었다.
일본은 "아리타 중위가 미숙하고 주민들이 저항하여 우발적으로 사건이 발생했다"고 주장했으며, 후일 김완섭은 "당시 조선 땅에 일본군이 없었는데 어떤 일본군이 학살을 하나?"라는 주장을 해 논란이 되었다.
그러나 당시 조선 주둔 일본 육군이 "조선군" 이라는 이름으로 주둔하고 있었던 것은 분명한 사실이고 이 중 헌병 병력 일부는 일반 치안 임무를 하고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김완섭은 "이들은 치안 업무에 종사했으니 군인이 아니라 경찰"이라고 우겼지만 이들은 경찰 업무뿐만 아니라 헌병 업무까지 하고 있었던 것도 분명하며 엄연히 이들의 법적 신분은 군인이다. 더욱이 당시 조선 주둔군 사령관인 우쓰노미야 다로 장군의 일기가 발견되면서 일본이 제암리에서 벌어진 학살 사건을 조직적으로 은폐하려 한 사실이 드러났다.
그리고 관여한 군인들은 30일간 근신처분을 받았고 나중에 군법회의 결과 살인, 방화에 대해 무죄 처분을 받았다.
* 뒷이야기
해방되기 전까지 제암리 사건은 언급조차 못 되다가 1959년 4월이 되어서야 이승만 대통령의 친필로 된 순국 기념탑을 세울 수 있었다.
일본에서도 이 학살 사건은 거의 잊혀져 있었으나 1965년에 일본 개신교계 인사들에 의해 이 사건이 재조명되기 시작했다.
당시 일본해외선교회 소속으로 한국을 방문한 오야마 레이지(尾山令仁) 목사가 유일한 생존자였던 전동례 할머니에게 사건의 전말을 듣게 되었다.
큰 충격을 받은 오야마 목사는 귀국 후 '제암교회 소타(焼打)사건 속죄 위원회'를 조직하고 일본 개신교인들의 속죄헌금을 모금하여 교회당 재건 및 추모시설 건립을 하고 싶다는 의사를 타진해 왔다.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일부 유족들은 '일본인의 돈으로 교회를 지을 생각이 없다'며 완강히 거부하는 등 논란이 계속되었다.
그러나 일본 교인들이 간곡히 거듭 속죄를 청해 왔고 예수의 속죄 사역이 기독교 교리의 핵심인 만큼 그 정신에 따라 속죄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의견이 점차 강해지면서 제암교회 측도 1968년 2월에 이를 수락하였다.
이에 일본에서 모금된 1,000만엔(당시 환율로 한화 약 800만원)을 토대로 사건 발생 50주기인 1969년 4월 15일에 교회와 유족회관의 기공식을 가졌으며 1970년 9월 22일에 사죄의 교회당을 완공하여 봉헌식을 거행하였다.
이 교회는 하늘에서 보면 3자로 보이고 높이 12m의 종탑이 1자로 서 있어 3.1 정신을 상징하도록 설계되었다. 적어도 일본 개신교계에서는 반성과 사죄를 위한 나름의 노력을 기울여 온 셈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여전히 불만을 가지고 있던 유족들도 있었고 1990년대 중반 중앙청(舊 조선총독부 청사)을 철거하는 등 일제잔재 청산 및 복원 움직임이 활발해지면서 제암교회도 재복원 사업이 시작되었다.
이에 따라 1997년에 문화재관리국 주도로 제암교회 복원 및 새로운 3.1운동 순국유적기념관 건축 사업이 추진되었다. 이 과정에서 일본 개신교계의 '사죄의 교회당'은 헐리게 되었으며 1만7천여㎡의 제암리 성역단지 내에 1,300여㎡ 규모의 새로운 순국기념관, 23인 순교묘지, 상징조형물 등이 조성되어 2001년 3월 1일에 완공되었다.
이 사건을 폭로한 스코필드 교수는 후에도 한국인을 돕다가 조선총독부에 의해 강제 출국당했지만 1968년 건국공로훈장을 수여받았고 외국인으로써는 최초로 국립현충원에 안장되었다.
현재도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제암교회에서는 영상물과 교육자료 등을 통해 제암리 학살사건 당시의 내용을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가끔 시간만 잘 맞추면 당시 생존자의 후손들도 종종 만나볼 수 있다.
도쿄대학 영문과 교수와 도쿄여자대학 학장으로 재직한 영문학자 사이토 타케시(斎藤勇, 1887년 2월 3일 ~ 1982년 7월 4일)는 자국 군인이 저지른 잔인함에 대한 비판과 처참하게 살해당한 조선 백성들에게 조의를 담은 〈어떤 살육사건(或る殺戮事件)〉이라는 작품을 1919년 5월 22일 《복음신보(福音新報)》지에 발표하기도 하였다.

현재 교회의 모습


리노베이션 공사중

현재 예배실로 사용되고 있는 식당

2층은 리노베이션 공사중


제암리 3.1 운동 유적지 설명





희생자 29인을 상징하는

제암리 문화관, 노인회와 부녀회 현판이 출입구에 걸려 있다.

스코필드 박사와 그의 자전거를 조각으로 만들어 두었다.
아래는 스코필드 박사의 활동을 새긴 비석으로 한글과 영어로 되어 있다.

















무덤에 제비꽃이 많이 피어 있어서...



이 지하에 기념관이 있다.

기념관 입구








아래는 기념관 내부

기념관 내부

























어린이들을 위한 공간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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