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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시대(중국 cctv-ebs방영 다큐멘터리) cctv 다큐제작팀 저 허유영 역 (주)다산북스 2014년 5쇄 459/475 2/10~2/1 본문
기업의 시대(중국 cctv-ebs방영 다큐멘터리) cctv 다큐제작팀 저 허유영 역 (주)다산북스 2014년 5쇄 459/475 2/10~2/1
singingman 2022. 12. 4. 20:13세계를 변화시키고 움직인 가장 큰 힘은 기업이라고 이들은 생각하는 것 같다.
시장과 수요가 있으면 기업은 어디든 찾아간다. 국가가 보호한 기업들은 끝까지 성장할 수 없었다.
개인의 창의성과 열정이 통제받지 않고 발휘될 수 있어야 기업은 발전한다고 본다.
물론 인간의 탐욕과 이기심 때문에 통제가 전혀없는 혹은 독제하는 기업은 인류에게 도움이 되지 않고
이런 기업은 결국 망하게 된다.
산업혁명이 일어나면서 아직 노사간의 공정한 법이 없던 시절에는 노동자들이 일방적인 착취를 당한
시대가 있었다.
그러나 번영후에 거품이 생기면 결국 그 거품 때문에 다시 어려움을 겪게 되고 이 거품은 지나친 욕심 때문에
생기는 것 같다.
창업자가 기업을 지배하는 시대가 있었지만 유능한 창업자의 후손이 반드시 또 유능한 경영자가 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전문 경영인에게 맡기는 것이 도 효율적이고 기업이 오래 지속될 수 있다는 견해가 강하다.
일본의 기업은 논어와 주판 즉, 도덕적인 경영과 지식경영으로 인해 한동안 고성장을 이룩했고 기업에 대한
강력한 소속감이 일본 기업을 강하게 키워주었다. 물론 여기에는 일본기업의 연공제와 평생 고용제등도 큰 몫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소니멘, 도요타멘, 이런 이름을 좋아한다.
CEO와 종업원들의 헌신이 기업을 살리며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비용이 커야 회사가 오래 간다.
신흥시장국가인 중국의 야심은 머지 않아 세계 최대의 기업국가가 될 것이며 많은 인구는 이제 재앙이 아니라
보너스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중국도 교육에 투자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머지 않아 세계최강의 나라와 기업이 되는 것이 가능해 보인다.
다국적 기업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변하면서 그 나라의 문화를 익히고 적응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 문제다.
맥도날드 햄버그가 무슬림 국가에서 라마단 기간의 영업방식에 적응하거나 그들의 종교적 문제로 인한 내용물의
변화등은 글로벌화의 한 단적인 예다.
코카콜라는 100년이 넘는 기간을 지속하면서도 아직도 그 배합의 비밀을 10여명의 사람만 알고 잇다고 한다.
한때는 그 비밀을 발표하지 않아서 인도에서 철수한 적도 있을 만큼 그 배합은 철저히 비밀에 부쳐지고 있다.
KFC 매장 앞에 서있는 할아버지의 이름은 커넬 할랜드 샌더스 (Colonel Harland Sanders)이다.
기업의 힘이 더 커지면 국가가 그 힘을 통제할 수 있을까 하는 문제가 앞으로 대두될 수 있다.
이미 한 국가의 CDP를 넘어서는 기업들이 많이 있는데 이들이 돈의 힘으로 약한 국가를 매수한다면 인간은
통제할 수 없는 괴물을 갖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