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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하는 사람
동방기독교와 동서문명 김호동 까치 2002년 325쪽 1/20~2/5 2015-02-05 11:13:23 본문
네스토리우스교의 성립과정과 중동을 거쳐 중국까지 전파된 경로와 과정을 자세히 설명한다.
431년 에베소 공의회에서 콘스탄티노플의 대주교였던 네스토리우스의 견해는 이단으로 판정되어지고 리비아로 추방된다.
네스토리우스는 그리스도의 사람이면서 완전한 신의 교리를 부정하고 분리된 인격과 신격을 주장하며 마리아가 신의 어머니라는 것을
부정해서 이단이 된다. 마리아가 신의 어머니라는 것을 부정하는 점은 개신교와 더 가깝다.
이슬람과 기독교가 십자군 전쟁등으로 복잡할 때 동방에 사제왕 요한이 와서 기독교도들을 도와줄 거라는 믿음과 소문이 있었다.
이 사제왕 요한이 아마도 네스토리우스교를 믿든 어떤 부족장이나 왕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그래서 한 때는 징기스칸등의 몽골왕을 사제왕으로 생각하기도 했으나 기독교도들을 공격하는 것을 보고 그 희망은 사라진다.
하지만 루브룩이나 마르코폴로등의 기행문에서 네스토리우스에 관한 기록들이 발견되고 한 때는 칭기스칸의 막내인 넷재 아들 톨루이의 부인인
소르칵타니 베키는 네스토리우스 교도였다.
그녀의 첫째와 둘째 아들이 제4대와 5대의 대칸이 되었고 셋째인 훌라구는 후에 일 칸국의 창시자가 된다
네스토리우스 교도들은 박해와 구박속에서도 꾸준히 실크로드 주위와 중국 서부에서 15세기까지 존속했으나 흑사병과 이슬람 그리고 가톨릭에 의해서 16세기 중반경에는 거의 사라지고 만다.
경주 불국사에서도 경교의 유물인 오르도스 십자가등이 나와서 우리 나라에 경교가 신라시대 이후에 이미 전파된 것이 아닌가 추측을
낳기도 한다.
내몽골 음산 산맥 아래 살던 웅구트 족도 네스토리우스교도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투르크 유목민들 가운데 경교인들이 많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지며 몽골은 종교에 관해서는 관대한 정책을 편 시기가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