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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하는 사람
뮤지컬 오 뮤지컬 손정섭 저 북스토리 2001년 288쪽 1/3~1/4 본문
저자는어투에서 클래식 음악이나 교회에 반감이 많이 있는 사람처럼 보인다.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희곡으로 등단한 사람인데 나중에 록뮤지컬 '김추자전'을 작곡 연출도 했다.
뮤지컬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의 디오니소스 제전에서부터 시작되었고 저자는 말한다.
이것이 시간이 지나면서 중세에는 이교도적인 분위기때문에 교회의 탄압으로 연극이 잠깐 주춤한다.
하지만 곧 교회가 연극을 교리 설명과 신자들의 교육에 활용하면서 막간극이라는 것이 만들어지고 여기에서는 디오니소스 제전에서처럼
춤과 음악이 연기와 함께 사용된다.
시간이 지나면서 정통 연극에서는 춤과 음악은 퇴보하고 대사와 연기에만 집중하게 된다.
연극은 정통적인 연기와 대사에만 집중하다보니 대중성과 흥미를 상실하여 대중들로부터 멀어지게 된다.
하지만 뮤지컬은 이 춤과 음악의 요소 때문에 대중들과 더 가까워질 수 있었다.
그래서 현대 뮤지컬의 조상으로 말하는 여러 양식들을 소개한다.
16세기 오페라부터 17세기 영국의 가면극,17세기 프랑스의 고전주의 연극, 그리고 이태리의 배우집단이었던 코메디아 델 아테(commedia dell' arte),18세기 프랑스의 코믹 오페라의 창시자로 알려진 알랭 르네르싸지에 의한 코믹 오페라, 18세기 영국의 John Gay의 '거지 오페라', 프랑스의 보드빌이라 불리는 동시대의 정치상황을 풍자한 가벼운 희극, 프랑스의 음악을 곁들인 잡다한 오락물인 벌레스크, 19세기 멜로 드라마 등을 들고 있다.
또19세게에는 입센을 대표적인 인물로 들 수 있는 사실주의 연극, 사실주의보다 더 극단적인 사실주의인 자연주의 연극, 모리스 메테르링크를 대표로 들 수 있는 상징주의, 바그너의 악극등이 영향을 미쳤고
20세기에는 조명을 통해 무대미술에 혁신적인 영향을 끼친 아돌프 아피아, 표현주의, 독일의 브레톨트 브레히트의 서사연극
'서푼짜리 오페라', 수정 사실주의, 부조리 연극 등이 영향을 미쳤다.
유럽의 뮤지컬 양식들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
희가극, 버라이어티 쇼, 벌레스크, 보드빌, 영국 뮤지컬 코메디 등이 있다.
뮤지컬 넘버는 뮤지컬에 나오는 음악들인데 미리 제목을 붙이지 않고 순서별로 번호를 붙였깨 때문에 지금도 뮤지컬의 유명한 곡들을 말할 때 뮤지컬 넘버라는 명칭을 사용한다.
오페라의 플롯은 다음과 같다.
overture - opera 서곡과 같다.
openning number - 막이 열리며 관객들이 무대를 볼 수 있고 스케일도 가늠할 수 있다. 대게 전체 코러스로 시작한다.
Exposition - 주요 캐릭터가 소개되고 뮤지컬에 관한 설명이 이어진다. 극의 전개를 설명하고 주인공이 점점 극과 깊이 연루되어 간다.
Show stopper - 시각해지려는 극의 방향을 살짝 우회시켜 뮤지컬의 재미를 돋우는 인물이 쇼우 스토퍼다. 극의 스토리 진행과는 상관없는
파격적인 노래와 행동을 해도 된다.
production number - 뮤지컬 최대의 볼거리로 관객 서비스 차원에서 의도적으로 만들어낸 노래와 춤, 그리고 특수 효과 등이 총동원된
스펙터클한 장면이다.
openning number - 두번때 오프닝으로 2막이 시작되는 것을 알리며 갈등과정을 환기시키는 내용의 음악이 연주되고 극의 중간쯤에는
주인공과 상대역간의 갈등이 깊어진다.
Reprise - 주인공들의 주제곡이나 일관된 무대 배경을 유지하기 위해 반복되는 곡, 같은 멜로디를 편곡만 달리해 연주하기도 한다.
Ending - 대단원에 이르면 마지막으로 이 ending부분이 된다. 마지막 여운으로 reprise 음악이 연주되든지 하면서 관객들은 퇴장한다.
curtain call은 전 배우가 무지컬이 끝난 후 마지막에 무대 앞에 나와서 인사하는 시간이다. 이 때 극 중에 입었던 제일 좋은 의상이나 마지막
의상을 입고 나와서 인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뮤지컬의 아카데미상인 토니상은 앙뜨와네뜨 페리 여사가 제정하였는데 원래의 상 이름은 '앙뜨와네뜨 페리 Awards'였지만 그녀의 애칭인 토니의 이름을 따서 토니상으로 불린다.
세계 3대 록오페라는 Jesus christ superstar(1971), hair(1968), Tommy(1969)이다.
뮤지컬의 Big 4는 캣츠(1981), 레미제라블(1985), 오페라의 유령(1986), 미스 사이공(1987)으로 모두 영국이 만든 뮤지컬이다.
브로드웨이가 지금은 뮤지컬의 중심지이지만 영국의 뮤지컬이 미국으로 건너가서 지금의 미국 뮤지컬이 발전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영국의 웨스트 엔드가 미국의 브로드웨이를 발전하게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영국의 로이드 웨버와 메킨토시를 뮤지컬에서는 빼놓고 말할 수 없다.
중국의 뮤지컬로는 북곡, 남곡, 경극을 들 수 있고 이 중 경극은 14세기 원나라 대 각 지방의 연극단들이 북경으로 몰려와 연극 경연대회를 펼치면서 북경에서 자리잡은 데서 연유했다.
일본은 일찌기 서양 문물을 받아들였고 노오와 가부키가 대표적인 연극형태라고 할 수 있다.
가부키는 한 때 그 대중성 때문에 쇼군에 의해 천박한 것으로 치부되어 여자배우들을 못 쓰게 했고 지금도 남자들이 가부키에서는 여장을 하고 연기한다. 한편 타카라츠카라는 뮤지컬은 서구의 영향을 받은 뮤지컬로 다 여자배우들만이 출연한다.
오페라 중에도 오페레타는 대사도 있고 뮤지컬 중에도 레미제라블은 처음부터 끝까지 대사없이 전부 노래로 연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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