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노래하는 사람

어쩌다 한국인 허태균 저 중앙 books 2015년 11/12~11/22 본문

독서

어쩌다 한국인 허태균 저 중앙 books 2015년 11/12~11/22

singingman 2023. 1. 1. 17:27
728x90

대한민국 사춘기 심리학이라는 부제가 붙은 사회심리학 책이라 할 수 있다.

저자는 우리 나라의 사회적 현상들을 심리학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서양의 심리학자들이 말하는 동양인들은 주로 일본인들을 알았던 그 서양인들 때문에 동양인이라는 말보다는 일본인에 한정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고려대 한성열 교수는 지랄총량의 법칙을 말했는데 이것은 인생에서 해야하는 지랄의 총량은 정해져 있고 어차피 언젠가는 하게 되니까 그냥 청소년 때 하는 게 낫다고 말했다.

 

우리 나라가 급속한 경제 성장을 하면서 경제력은 올라갔는데 문화가 못 따라오고 또 일제강점기와 6.25때문에 국민성이 많이 달라졌다고 말한다. 그래서 지금이 나라가 마치 사춘기를 겪는 것 같다고 말한다.

 

 

서양문화권에서는 개인의 자아실현을 궁극의 가치로 보며, 개인의 자유,권리,선호등을 중시한다. 반면에 개인을 독립된 존재가 아닌 집단에 소속된 구성원으로 인식하는 동양문화권에서는 집단 속의 조화, 화합을 궁극적인 가치로 여기며 개인의 위무와 책임을 강조한다.

 

프랑스 중산층의 기준: 하나  이상의 외국어를 하고 직접 즐기는 스포츠가 있고 다룰 주 아는 악기가 있으며 근사한 요리실력을 소유하고 사회적 정의에 민감하며 봉사활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다.

한국의 중산층 기준: 2000cc 이상의 자동차, 부채없는 아파트,월수입 500만원 이상, 1억 이상의 현금 보유, 연 1회 이상 홰외여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

 

폭탄주를 돌리는 이유는 도저히 다른 방법으로는 부하직원의 진심을 확인할 만한 창의성이 없기 때문이다.라고 말한다.

 

성숙의 사회로 가는 가장 좋은 지름길은 각자 알아서 노는 것이다.  삶의 질이나 만족도 면에서 상위권을 기록하는  나라들이 공통되게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바로 여가인식, 여기시간, 여가기회이다.

 

미친듯이 노는 것도 한국의 심정중심주의 때문이다. 이것은 노는데도 진심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여러가지 전문용어들도 쉽게 설명했다.

예를들면

인지부조화이론은 인간이 자신이 생각하는 바와 다른 행동을 했을 때 불편한 심리적 각성 상태에 빠진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