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오블완
- 해파랑길 48코스
- 티스토리챌린지
- #강화 나들길 18코스 #강화 나들길 18코스 왕골 공예마을 가는 길
- 평화누리길 4코스
- 평화누리길 7코스
- 앙코르와트
- 단양 구담봉
- 해파랑길 20코스
- 북한산 만포면옥
- 지족불욕 지지불태 가이장구(知足不辱 知止不殆 可以長久)
- #조선 중기 정치와 정책(인조~현종 시기)
- 해파랑길 8코스
- #대흥사 #해남 대흥사
- #북한산 문수봉 #북한산 승가봉 능선
- 김포 한재당
- #강화나들길 3코스
- #조선 국왕의 일생 규장각 한국학 연구원 엮음 글항아리
- #평화누리길 2코스 #평화누리길 1코스 #평화누리길 1~2코스
- 명동 성당 미사
- #윤두서 자화상 #공재 윤두서 자화상 #공재 자화상
- 성인대
- 평화누리길 경기 구간 완주
- 군위 팔공산
- 미시령 성인대
- #붕당의 발생 #붕당의 형성 #붕당의 시작
- 정서진 #정서진 라이딩
- 김포 문수산
- 평화누리길 3코스
- #건봉사 #고성 건봉사
Archives
- Today
- Total
노래하는 사람
문화로 보는 우리 역사 문동석 저 상상박물관 2008년 256쪽 ~2/10 본문
728x90
음양 오행, 의식주,불교 문화, 전통 문화등에 대해서 설명한 책.
오행은 상생론과 상극론이 있다.
하늘의 5별 목화토금수성에서 왔다.목화토금수를 하나씩 건너뛰면 상극이고 순서대로 하면 상생이다.
인예신의지와 5방위인 동남중서북, 청적황백흑, 간심장비장폐장신장의 오장도 오행의 순서에 따른다.
서울 사대문 닫을 때 종을 28번 친 이유는 우주의 원리가 함축된 것으로 28개의 별자리를 상징하고 문 열 때 33번 치는 것은 천원지방의 우주관에 동서남북에 각각 8개의 천이 있고 그 전체를 관장하는 중심하늘을 합해서 33천이 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
무덤의 주인인 최고 권력자가 누구인지 알 경우는 릉, 모르면 총을 사용한다.
절에는 12지신이 아니고 12신장이 있다.
진경 산수화 그릴 때 원칙
1. 길을 그릴 때 처음과 끝만 그리고 중간에 자른다.
2. 중간에 사람을 그린다.(사람은 작게 그린다.)
오행은 상생론과 상극론이 있다.
하늘의 5별 목화토금수성에서 왔다.목화토금수를 하나씩 건너뛰면 상극이고 순서대로 하면 상생이다.
인예신의지와 5방위인 동남중서북, 청적황백흑, 간심장비장폐장신장의 오장도 오행의 순서에 따른다.
서울 사대문 닫을 때 종을 28번 친 이유는 우주의 원리가 함축된 것으로 28개의 별자리를 상징하고 문 열 때 33번 치는 것은 천원지방의 우주관에 동서남북에 각각 8개의 천이 있고 그 전체를 관장하는 중심하늘을 합해서 33천이 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
무덤의 주인인 최고 권력자가 누구인지 알 경우는 릉, 모르면 총을 사용한다.
절에는 12지신이 아니고 12신장이 있다.
진경 산수화 그릴 때 원칙
1. 길을 그릴 때 처음과 끝만 그리고 중간에 자른다.
2. 중간에 사람을 그린다.(사람은 작게 그린다.)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배, 권력의 뒤안길 전웅 저 청아출판사 2012년 3쇄 339쪽 ~2/22 (0) | 2023.04.18 |
---|---|
조선 후기 문화의 중흥과 사회의 변동 김종성 저 문예마당 2004년 239쪽 ~2/14 (0) | 2023.04.17 |
한국의 역사와 문화 김 방 저 한올출판사 2002년 385쪽 ~2/8 (0) | 2023.04.17 |
이규보의 화원을 거닐다. 홍희창 저 책과 나무 2020년 324쪽 ~1/26 (1) | 2023.04.17 |
정조와 채제공, 그리고 정약용 박영규 김영사 2019년 376쪽 ~1/14 (0) | 2023.04.16 |